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우리나라 성씨 순위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사람은 태어나게 되면 이름을 갖게 되어 있고 성씨는 사람의 혈족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이름 앞에 붙이는 칭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 발생 단계는 성과 씨의 구분이 엄격한 편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성씨의 구분이 없어지고 성을 높여서 나타내는 말로 쓰이고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어렸을 적에 이씨, 김씨, 박씨가 제일 많다는 것은 대충 알고 있었지만 그 비중이 어느 정도 되는지는 자세히 알지 못했었습니다.

 

 

 

 

물론 똑같은 성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본관에 따라 구분이 되기는 하나, 때때로 같은 성을 가진 친구와 동질감(?)이 생기기도 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우리나라 성씨 순위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평소에 이러한 부분이 궁금하셨던 분들이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성씨별 인구순위를 확인하기 전에 참고할 것이 있다면 현재 최신으로 알려진 통계는 2000년에 실시한 인구조사 통계자료이며, 현존하고 있는 286개의 성씨라고 하는데요.

 

그 이전 인구조사는 1985년에 진행됐다고 하니 매년마다 통계를 정리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순위와 함께 성씨를 살펴보면 1위는 역시 김씨가 많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인구수가 9,925,949명이나 된다고 하네요.

 

728x90

 

3위인 박씨와 비교해 봤을 때 거의 3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김씨가 제일 많은 건 분명한 사실이겠고 현재는 1,000만명이 넘었을 거라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성씨 순위에서 282위에서 286위를 보면 '경, 빙, 소, 예, 우'가 있는데 성도 특이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유일무이하게 1명밖에 없기에 나름대로 성에 애착이 가고 남다른 자부심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기타 1,054명, 미상 7,900명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현재는 세월이 많이 흘러서 통계가 꽤 바뀌었을 것 같은데 새로운 인구조사 통계자료는 또 언제쯤 정리해서 알려줄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이상으로 우리나라 성씨 순위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렸으며,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 된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을 땐 검색창에 '뿌리를 찾아서'를 찾으면 족보전문 사이트가 있으니 성씨와 본관, 족보의 종류와 유래, 촌수 등을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참조하면 될 거예요.

 

언제나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