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c드라이브 용량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컴퓨터를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하다 보면 필요에 따라 설치하고 다운받은 데이터 및 프로그램으로 인해 점점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무거워진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을 거예요.

 

 

 

 

이렇게 된 원인은 사용 중인 PC 상태가 노후되어 느려진 것도 있겠지만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누적되고 쌓여서 용량을 좀 더 많이 차지하게 됐기 때문일 겁니다.

 

물론 꾸준히 틈날 때마다 관리를 해줬다고 해도 나도 모르는 곳에 추가되고 있는 임시/다운파일 또는 보안 프로그램 등이 실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좀 더 세밀한 관리와 확보가 필요한데요.

 

이렇게 불필요한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찾아서 깔끔하게 지워준다면 전보다 훨씬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어 좋을 텐데 그런 의미로 c드라이브 용량 정리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내컴퓨터에 들어가 장치 및 드라이브에 있는 로컬 디스크(C)를 우클릭해서 [속성]을 누른 다음 창이 열리면 [일반]에서 디스크 정리를 눌러주세요.

 

 

 

 

디스크 정리를 통해 C드라이브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알리는데 삭제할 파일을 보니 다운로드한 프로그램과 임시 인터넷 파일 등에 체크되어 있는 게 보이고 임시 저장된 파일을 지우기 위하여 밑에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28x90

 

그러면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가 컴퓨터에서 필요 없는 파일을 정리하게 된다고 하며 영구적으로 삭제되는 파일에 따라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c드라이브 용량 정리로 다른 방법은 드라이브를 최적화하는 것으로 상단에 [도구] 탭을 누른 후 최적화 및 조각 모음에서 [최적화]를 누릅니다.

 

 

 

 

다음 창으로 바뀌면 모든 드라이브가 표시되어 나오게 되고 최적화를 진행하여 컴퓨터를 더 효율적으로 실행하거나 분석하여 최적화시켜야 할지 여부를 확인할 수가 있다며 안내하는데 밑에 [최적화]를 누릅니다.

 

참고로 이 과정은 데이터를 삭제하더라도 순서와 관계없이 제거되기 때문에 중간에 틈이 생길 수 있는데 이 자잘한 공간을 없애는 작업이 디스크 조각 모음이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고요.

 

이렇게 알려 드린 과정을 모두 진행하면 이전과 비교해서 시스템 성능이 향상되고 개선된 PC 환경이 갖춰져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