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필요에 따라 제출해야 될 서류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준비해야 될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럴 때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 찾아가서 발급 요청을 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이 서류는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었던 사람의 건강보험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로 가입자의 건강보험 취득, 상실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인데요.

 

인터넷 환경에 익숙지 않은 분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온라인상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지 잘 몰라서 헤매고 있거나 어렵게 느껴져서 시도하지 않고 있었던 분들도 꽤 많을 겁니다.

 

728x90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궁금했던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필요한 분들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 공식 홈페이지 링크가 보일 테니 클릭해서 이동하세요.

 

 

ⓒ일생팁> 이미지 출처: 국민건강보험

 

 

넘어가면 현재 국민지원금 조회하기 화면이 먼저 나오는 걸 볼 수 있는데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이동하면 되고 메인 화면이 나오면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맨 앞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항목이 있으니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 되는데요.

 

처음 방문한 분들은 인증서를 최초 1회 등록 후 로그인을 해야지 각종 조회 및 발급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가 있으니 등록부터 하면 될 것이며 이전에 등록한 적이 있을 경우 우측에서 바로 로그인을 시도하면 될 거예요.

 

 

저의 경우 예전에 홈페이지를 방문한 적이 있기 때문에 로그인 버튼을 눌렀더니 인증서 창이 열렸는데 이때 보안상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될 것이므로 파일을 내려받은 다음 안내에 따라 설치 과정을 완료하면 되겠습니다.

 

 

 

 

이후 다시 돌아와서 공동인증서의 경우 인증서 위치를 선택하면 인증서가 표시될 테니 암호를 입력 후 밑에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동한 화면에서 다시 한 번 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될 텐데 참고로 현재 주민등록번호 또는 성명이 변경된 상태일 경우 이전자료는 확인되지 않으니 가까운 지사에 문의하셔야 되고요.

 

관련 정보가 악용되지 않게 철저히 관리해야 되고 타인명의도용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침해 또는 누설할 경우 관련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될 것입니다.

 

 

 

 

밑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조회조건을 선택해야 되는데 전체로 표시되어 있지만 목록을 선택해서 변경할 수도 있으니 확인해 보면 되고 밑에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에 자격득실내역으로 가입자구분, 사업장명칭, 취득일, 상실일이 표시되어 있는데 팩스전송을 눌러서 바로 보내거나 필요한 분들은 [프린트발급]을 눌러서 출력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니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프린트 출력을 해보기 위해 선택했고 증명서 생성이 완료되었다고 나오면 다운로드한 nhis라는 이름의 PDF 파일을 열어 확인하면 되는데 이때 PDF 뷰어 프로그램과 연결해서 열어야지 정상적으로 열릴 것이며 뷰어 프로그램이 깔려있지 않을 경우 인터넷 검색을 통해 따로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지 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가 걸려있는데 개인은 생년월일,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줘야지 열람할 수 있으며 필요 시 좌측 상단에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여 인쇄도 할 수 있으니 선택하여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으니 제출해야 되거나 자격확인용의 증명서로 필요할 때 알려드린 내용과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해 보면 직접 해당 기관을 방문하는 것보다 훨씬 더 수월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거예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시는 건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해서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