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카카오바이크 타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카카오모빌리티(Kakaomobility)는 카카오 T 앱을 이용해서 대리, 바이크, 주차, 셔틀, 기차, 항공 등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카카오 T 바이크는 T 앱을 이용해서 자전거 위치를 확인하거나 주변에서 자전거를 찾은 후 앱을 통해 주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동 시 필요할 때마다 종종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카카오 T 바이크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공유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며, 자전거 전용도로를 자유롭게 주행할 수 있는데 이 전기자전거는 PAS(페달 어시스트 시스템) 방식이라서 페달을 돌리면 전기모터가 자동으로 구동되어 누구나 쉽게 건강한 이동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생팁> 이미지 출처: kakaomobility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주변에서 쉽게 카카오 T 바이크를 볼 수 있게 됐는데 오랜만에 기분전환 겸 자전거를 타보고 싶거나 이동해야 될 거리가 꽤 멀어서 걷는 것보다 자전거를 타는 게 빠르고 편할 것 같아 카카오 T 바이크에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이 있을 거예요.

 

728x90

 

그렇지만 처음 이용해 보는 분들은 어떻게 타면 되는 건지 잘 몰라서 이용하는 방법이 궁금하여 알아보고 싶었을 텐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카카오바이크 타는법을 알려드릴 테니 이 자전거에 관심이 생겼고 타는 법이 궁금했던 분들은 참고하면 도움 될 것입니다.

 


 

 

 

카카오 자전거 이용 방법



기본적으로 카카오 T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니 사용 중인 휴대폰에 카카오 T 앱이 없는 분들은 스토어 앱에 들어가서 검색하여 설치하면 될 것이며, 실행한 다음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주위에 사용 가능한 바이크를 확인해 보세요.

 

타고 싶은 바이크를 찾았다면 그 앞으로 이동하고 하단의 [바이크 사용하기]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바이크를 보면 부착된 QR코드 또는 인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앱에 입력하여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자유롭게 바이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거에요.

 

이렇게 목적지까지 타다 보면 중간에 그만 타고 싶거나 도착하여 이용 종료를 해야 될 시점이 다가올 텐데 이때 바이크 뒷바퀴에 부착되어 있는 스마트락을 이용해서 안전하게 이용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만약 이용 종료가 되지 않을 경우, 앱 화면에서 표시되어 있는 사이렌 아이콘을 선택하여 긴급 종료하면 됨)

 

이때 주차를 어디에 하면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 카카오 T 바이크는 별도의 거치대가 없으니 이용 후 협의된 서비스지역 내 원하는 곳에 주차하면 되고 이때 사람들의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주차해야 될 것이며, 주변에 자전거 거치대가 있을 땐 가급적이면 자전거 거치대를 활용하는 게 좋을 거예요.

 

바이크는 20인치와 24인치로 2가지 종류가 있는데 20인치 바퀴는 1단 기어(어피치, 리틀프렌즈)이며 핸들 오른쪽에 벨이 있으니 위나 아래로 돌려서 이용하시면 되겠고요.

 

24인치 바퀴는 7단 기어(라이언, 튜브, 무지)이고 기어와 벨이 모두 있는데 기어 변속레버는 평지에서는 올리고 오르막에선 내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둘 다 공통적인 부분으로는 전방과 후방에 램프가 있고 바구니가 동일하게 달려있기 때문에 얼핏 봐선 비슷하게 보이겠지만 실제로 자세히 보면 약간은 다를 것이며, 자전거를 탈 때 법적 기준으로 허용되어 있는 최고 속도는 25km/h이지만 카카오 T 바이크를 탈 땐 안전을 위해 최대 20km/h까지 가능하니 알고 있으면 될 거예요.

 

 

 

 

카카오 자전거 요금 체계

 

카카오 T 바이크에도 이용요금 체계가 있는데 서울시 송파구, 인천시 서구, 전주, 울산은 잠금해제비용과 보험료가 포함된 요금으로 기본료가 200원이고 1분당 150원이 부가됩니다.

 

이 외 지역은 기본 요금이 보험료를 포함하여 15분까지 1,500원이고 이후 1분당 100원이 부과되며, 서비스 지역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이용 종료를 할 경우 수수료 20,000원이 추가로 부과된다고 하니 참고할 필요가 있을 거예요.(이용요금은 지역별로 상이하며, 해당 지역에서 바이크를 클릭하면 금액 확인이 가능함)

 

 

결제수단은 카카오페이 자동결제, 휴대폰 소액결제, 페이팔(국외 계정/카드만 결제 가능), T포인트가 있고 자전거를 타다 보면 가끔씩 고장이 나서 탈 수 없는 일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럴 땐 바이크 고장신고 문의로 앱에서 고장/제보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바이크> 우측 하단 느낌표(!)> 내용 입력 후 제보하기)

 

만약 진행하는 과정에서 인증이 되지 않을 경우, 앱 내 제보가 아닌 [서비스 문의]를 통해 제보를 하면 되는데 3단 선 표시의 메뉴를 누르고 서비스 문의로 들어가서 내용을 입력하면 될 거예요.

 

 

 

 

이상으로 카카오바이크 타는법과 참고할만한 사항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자전거를 탈 때 가급적이면 개인 헬멧을 준비하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카카오모빌리티 사이트에 들어가서 고객지원 중 '바이크'를 선택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고 앞으로도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고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