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유튜브 슈퍼챗 순위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YouTube를 보다 보면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개인 채널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콘텐츠와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활동하는 분들이 많아졌음을 볼 수 있고 좀 더 나은 방송 진행을 위해 후원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슈퍼챗(Super chat)은 시청자가 후원의 의미로 라이브 방송 진행자에게 금전적인 선물을 하는 것인데 이는 인터넷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의 별풍선과 유사한 기능으로 시청자가 슈퍼챗을 보내면 금액과 아이디가 채팅창에 표시되는 걸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참고로 슈퍼챗의 수수료는 비공개로 정확하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약 30%인 것으로 보이며,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방송 진행자에게 1,000원을 후원했다고 가정했을 때 300원의 수수료를 제외한 700원을 방송 진행자가 갖게 되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유튜브 슈퍼챗 순위는 어떻게 되며 국내에서 가장 많은 후원을 받고 있는 채널은 어떤 곳인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유튜브 수입 랭킹을 알아보는 법을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해서 확인해보면 될 거예요.

 



유튜브 데이터 집계 사이트로 유명한 플레이보드(PlayBoard)를 인터넷 검색창에 입력 후 찾으면 유튜브 구독자 순위, 조회수 순위, 슈퍼챗 순위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가장 인기 있는 유튜브 채널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검색 결과로 나올 테니 클릭해서 이동하면 되겠습니다.

 

 

유튜브 순위:플레이보드

유튜브 구독자 순위, 조회수 순위, 슈퍼챗 순위를 통해 가장 인기있는 유튜브 채널을 찾아보세요.

playboard.co


첫 화면이 열리면 이런 구성을 갖춘 플레이보드의 메인 페이지를 볼 수 있을 텐데요.

 

 

ⓒ일생팁> 이미지 출처: PlayBoard 

 

 

이곳에서 슈퍼챗 순위의 상위권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을 경우 표시한 [슈퍼챗 순위]를 클릭해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됩니다.

 

 

 

 

바뀐 화면에서 토픽/카테고리를 전체, 기준은 슈퍼챗 순위, 국가는 한국으로 하고 기간을 전체로 설정해봤더니 차트 상세 정보를 밑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국내 후원 랭킹 1위는 현재 기준으로 71.6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가로세로연구소'인 걸 볼 수 있었으며, 이는 2위인 시사타파TV와 슈퍼챗 수입을 비교해봤더니 2배 이상으로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전세계로 설정했을 땐 어떤 채널이 1위를 차지하고 있을지 궁금했는데 의외의 결과로 1위부터 5위까지 일명 버튜버가 차지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었는데요.

 

728x90

 

버튜버라 함은 버츄얼 유튜버(Virtual YouTuber)로 가상의 캐릭터를 내세워서 방송 활동을 하는 걸 의미하며, 2D나 3D 캐릭터를 설정하여 컴퓨터 그래픽과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해서 자신을 대리하게 되는 일종의 아바타 방송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버튜버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 멋지고 예쁜 일러스트 또는 게임 캐릭터 등이 인기가 많은 것을 이용하여 버튜버에 접목시켰고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통해 개성 있는 목소리와 입담을 뽐내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어 전 세계의 수많은 오타쿠들의 팬심을 저격했고 몰입도를 높인 것이 슈퍼챗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비결인 것인데요.

 

어떤 방송을 하는지 궁금해서 유튜브에 직접 검색을 해봤더니 예쁘장한 캐릭터가 시청자와 소통하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이렇게 자신의 신상을 드러내지 않고도 방송을 하면서 후원을 받을 수 있는 걸 알게 된 많은 분들이 버추얼 유튜버에 관심을 갖게 된 상태이며, 버튜버로 활동해보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진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슈퍼챗 내역은 실시간으로 집계되며 라이브 방송의 다시보기가 채팅 내역과 함께 저장될 경우 슈퍼챗 내역을 다시 확인하여 데이터 정확도를 개선하고 금액은 발견 시점의 환율을 기준으로 하여 $(USD)로 환전되어 집계된다고 해요.(집계된 금액은 접속 국가의 통화로 환전되어 표시되므로 조회 시점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유튜버로 활동하려고 준비 중인 분들은 이런 트렌드와 유행을 빠르게 흡수하여 방송에 접목시키려는 준비를 하고 시작해 본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이상으로 유튜브 슈퍼챗 순위 알아보는 법을 간단히 알려드린 포스팅을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