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유튜브 자막 끄기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YouTube는 구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마음에 든 동영상을 선택해서 감상하고 직접 콘텐츠 영상을 만들고 업로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전 세계의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관심을 갖게 된 채널이 있어 구독을 하고 알림을 받아 시청할 때도 있을 텐데 간혹 영상 소유자가 자막을 설정한 상태로 업로드한 영상을 보게 될 때도 있을 것이며, 가끔 실수로 잘못 눌러서 갑자기 자막이 표시되어 당황스러웠던 분들도 있을 거예요.

 

주로 강의나 교육적인 콘텐츠 또는 외국에서 제작된 영상을 한국어로 번역하기 위해 자막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생성된 자막이 겹치다 보면 오히려 보기 불편하거나 신경 쓰이고 거슬려서 집중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끄고 싶은 적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조치를 취하고 싶은데 아직 YouTube 환경에 익숙지 않은 분들은 이런 자막 설정 및 관리는 어디서 어떻게 하면 되는 건지 잘 모르고 찾는 과정에서 한참을 헤매고 있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원치 않는 자막이 중지되고 화면에 나오지 않게 하는 방법을 버전별로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일상생활 속의 꿀팁> 이미지 출처: YouTube

 

 

먼저 모바일 환경에서 유튜브 자막 끄기 방법부터 알려드릴 텐데 구 버전의 유튜브일 경우 선택한 영상에서 자막이 표시될 때 재생된 영상 화면을 터치한 다음 우측 상단에 점 3개 표시를 누릅니다.

 

그러면 밑에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게 될 텐데 여기서 [자막]을 선택해 주세요.

 

 

 

 

이어서 [자막 사용 중지]를 누르면 방금까지 밑에 자막이 생성됐던 게 깔끔히 사라지게 될 테니 이제부턴 편하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엔 모바일에서 업데이트된 최신 버전의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을 때 자막 끄기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 영상이 재생됐을 때 재생된 화면을 터치하면 우측 상단에 cc라고 표시된 아이콘이 있으니 눌러주세요.

 

728x90

 

그러면 소유자가 자막 설정을 했더라도 내가 볼 땐 꺼버릴 수 있는데 이렇게 단순한 방법인 한 번의 터치만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자막이 생성되지 않게 하고 싶을 때 cc 표시를 누르면 된다는 걸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PC 버전에서 자막 없애기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 YouTube 사이트를 열고 나서 해당 영상을 재생한 다음 우측 하단을 보면 노란색으로 표시한 네모난 아이콘이 있으니 클릭해 주세요.

 

이 아이콘은 자막(c)인데 한 번의 클릭으로 자막이 생성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으니 마찬가지 이렇게 단순한 방법으로 재생된 영상에 자막이 생성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알고 보면 쉽게 자막을 없앨 수 있으니 영상을 볼 때 불편하거나 거슬렸던 분들은 알려드린 방법과 동일하게 조치를 취하면 영상에 좀 더 집중하고 편하게 볼 수 있게 되어 만족스러울 거예요.

 

 

 

 

그렇지만 나중에 해당 영상을 다시 재생한다거나 특정 채널의 유사 콘텐츠를 볼 때 또 자막이 표시되는 걸 볼 수 있고 이럴 때마다 일일이 꺼줘야 되서 불편한 분들도 있을 텐데 원천적으로 자막 자체가 안 보였으면 좋겠다면 계정에 로그인된 상태에서 우측 상단 프로필을 누른 다음 메뉴가 열리면 [설정]을 누릅니다.

 

 

 

 

이동한 화면에서 좌측을 보면 [재생 및 실적]이 있으니 클릭하고 자막 옆을 보면 항상 자막 표시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을 텐데 클릭해서 해제하면 변경사항이 저장되어 앞으로는 자막이 자동으로 켜지지 않을 거예요.

 

참고로 시청 중이던 영상에 바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이럴 땐 브라우저를 닫았다가 다시 열면 적용되어 있을 것이며, 이 재생 설정은 사용 중이던 브라우저에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상황에 따라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됐을 땐 그때도 재생 및 실적에 들어와서 항상 자막 표시를 동일한 방식으로 해제하면 되는 것이니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을 거예요.

 

이상으로 유튜브 자막 끄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정보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됐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 및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