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모니터 주사율 설정, 확인 및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해봤는데요.

 

 

 

 

게임을 좋아해서 컴퓨터를 새로 장만했거나 포맷을 하고 나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되는 것이 모니터 주사율이며, 해상도 변경에서 화면 재생 빈도(주파수)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을 해줘야지 작업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화면으로 부드러운 움직임의 PC 화면을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주사율이란?

화면에 1초당 얼마나 많은 장면(프레임)이 표시되게끔 출력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를 의미하며 단위는 헤르츠이고 보통 일반적인 모니터는 60 Hz로 맞춰져 있지만 고주사율일의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120 Hz~240 Hz까지 표시되게 할 수 있으며, 적용하면 화면이 끊김 없이 원활하고 매끄럽게 보여지도록 표시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게임을 자주하고 관심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신속한 반응 속도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화면을 빠르게 움직이거나 전환할 때 최대한 매끄럽게 보여질 수 있도록 최적의 상태로 세팅할 필요가 있는 것이며, 이런 이유로 많은 분들이 게이밍 모니터를 선호하고 고주사율로 설정해서 플레이하는 걸 볼 수 있게 됐는데요.

 

고주사율로 설정하기 위해선 성능이 좋고 높은 사양의 PC를 사용해야 된다는 걸 참고하시고 모니터에서 직접 설정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 디스플레이에서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모니터 주사율 설정 및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상생활 속의 꿀팁> 이미지 제공/Windows 10 PC

 

 

바탕 화면에서 아무 곳이나 빈 공간을 우클릭한 다음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디스플레이 창이 열리면 맨 밑에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의 링크가 있을 테니 클릭합니다.

 

 

 

 

이동한 화면에서 마찬가지 맨 아래쪽을 보면 [디스플레이 1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의 링크가 있으니 클릭하세요.

 

 

 

 

그러면 속성 창이 열릴 텐데 상단에 [모니터] 탭을 누르면 모니터 설정에서 화면 재생 빈도 목록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며, 눌러보면 사용 중인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최대 주사율이 얼마까지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톱 PC의 경우 144 Hz까지 지원되고 있었으므로 설정하기 위해 선택한 다음 적용을 눌렀어요.

 

 

 

 

그랬더니 이 디스플레이 설정을 유지하겠냐고 물어보는데 [변경한 설정 유지]를 누르면 적용시킬 수 있게 될 테니 테스트해보시면 될 겁니다.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마찬가지 바탕 화면에서 우클릭한 다음 [NVIDIA 제어판]을 눌러주세요.

 

 

 

 

창이 열리면 좌측에서 디스플레이> 해상도 변경을 클릭하면 우측에서 재생 빈도를 바꿀 수 있는 목록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PC 모니터의 최적의 주파수를 변경할 수 있으니 알려드린 내용과 동일하게 따라해서 바꾸면 될 것이며, 이상으로 모니터 주사율 설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정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 및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