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의 4대 의무 중 하나로 보통 만 60세부터 혜택을 받는 것이 기본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민의 노령, 장애 또는 생을 마감함에 따라 연금급여가 지원됨으로써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이 주된 목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 겪고 있는 사태로 인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많은 타격을 받게 되고 물가는 점점 오르는 실정이며, 경기회복은 더딘 상태고 여러 가지로 힘든 상황에서 은퇴 시기까지 다가오고 있을 땐 앞으로의 재정적인 부분이 불안하고 걱정이 될 수 밖에 없을 거예요.

 

그래서 최대한 합리적인 재무설계와 노후자금 마련에 관심을 갖게 되고 미리미리 꼼꼼히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거라 생각하는데 일반 직장인의 경우 매달 월급에서 국민연금을 제외한 금액을 수령받고 있을 테지만 확실히 지급받게 되는 시기와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들도 꽤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우선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창을 열고 노령연금 또는 NPS 국민연금을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서 쉽게 공식 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데 이곳을 통해 국민연금 계산, 요율, 가입증명서 및 보험료 납부증명서 발급, 환수금 납부내역 등을 조회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메인 화면이 열리면 중간에 [자주찾는 민원서비스]가 있으니 선택한 다음 좌측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밑에 [바로 알아보기] 버튼을 눌러 상세 페이지로 넘어가세요.

 

 

 

 

그러면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대로 입력해서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예상연금 모의계산]과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 후 조회하는 방식으로 해의 1월 1일부터 가입하여 10년 이상 납입했을 때 예상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는 [예상연금 간단계산]이 있으니 인증없이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이 방법으로 알아보시면 되고 공인인증으로 인증해서 [예상연금액 조회]가 가능한 방법도 있으니 편한 방식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확실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있어 인증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는데 이후 팝업 창이 뜨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야 됐기에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했어요.

 

이어서 로그인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인증서, 네이버인증, 카카오페이 로그인 방식 중에 편한 걸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되겠고 이때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을 경우 개인정보 유출에 위험이 생길 수 있다고 하며 설치를 권장하고 있지만 선택 사항에 해당되는 부분이니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응답 후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현재 소득으로 만 60세까지 납부할 경우 노령연금의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단, 상실 또는 납부 예외 중일 경우에는 현재까지 납부한 내역만으로 예상금액이 산정된다고 하는데요.

 

 

 

 

확인해보니 예상연금액 세전, 세후로 얼마 정도인지 알 수 있었고 수급개시 년월과 예상 총 납부월수 및 관련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으니 살펴보시면 되겠고 예상 노령연금액은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과 연도별 기준소득월액 재평가를 반영하여 산출된 것이며,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향후 실제 가입이력과 해마다 변동되는 소득, 물가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실제 받게되는 금액과는 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최소 가입 기간이 10년(120개월)을 채웠을 때 노령연금 시기가 되면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며, 임의계속가입제도로 의무가입 기간이 끝난 만 60세 이후에도 계속 납부해서 기간을 더 연장할 수도 있는데 이런 방법으로 더 늦출 경우 가산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알고 계시면 될 거예요.

 

또한 수급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5년 이내에 연금청구를 하지 않을 경우 5년이 경과되면 소멸시효로 인해 받을 수 없게 되니 반드시 기한 내 청구해야 된다는 걸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가 가능하니 평소 궁금했던 분들은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여 알아보면 될 것이며, 이 밖에도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국민연금 고객센터(국번없이 1355)에 전화해보시면 일반 상담 및 문의에 관한 담당자와 연결되여 궁금한 점에 대한 자세한 답변을 안내받을 수 있으니 노후준비 및 재무설계에 있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이 홈페이지는 매월 마지막 토요일 00:00~04:00까지 정기 서비스 점검이 있기 때문에 이땐 서비스 이용이 일시 중단될 것이므로 이 시간을 피해서 이용해야 된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리겠고 부디 알려드린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으며, 앞으로도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 및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