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컴퓨터 갑자기 꺼짐 증상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작업 시 필요해서 컴퓨터를 새로 장만했거나 이미 사용 중인 PC가 있지만 언제부턴가 잘만 되던 게 갑자기 무슨 문제가 생긴 건지 제멋대로 꺼져서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을 겁니다.

 

 

 


특히나 오랜만에 작업에 열중하며 일을 하고 있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않아 지금까진 공들여 작업한게 너무 아깝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될 걸 생각하니 막막했던 적이 있을 텐데요.


그래서 컴퓨터를 너무 오래 켜놓은 탓에 그런 것인지 시스템 설정을 잘못해서 그런 건지 이런저런 생각이 들면서 문제가 발생되는 근본적인 원인이 궁금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 검색해 본 분들이 많을 겁니다.

 

728x90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해결 가능한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해서 확인해 본 후 나름대로의 조치를 취해본다면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사실 PC를 사용하던 도중에 꺼지는 증상의 원인은 어떻게 보면 너무나 광범위한 문제라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셔야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먼저 확인해 볼 것은 콘센트 상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하나의 콘센트에 연결된 전원 코드 외 여러 개의 전원플러그가 꽂혀있고 동시에 모두 사용되고 있는 상태일 경우 콘센트 과열로 퓨즈 증상이 발생하여 전기가 차단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불필요한 코드는 빼놓는 게 좋을 것이며 컴퓨터 본체와 연결된 전원코드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파워 선을 분리했다가 다시 꽂아서 테스트를 해보세요.(파워 자체에 결함, 고장으로 전압이 불안정할 수도 있음)


그렇지만 컴퓨터 갑자기 꺼짐 현상이 계속 발생한다면 본체 상태를 점검해 봐야 될 텐데 오랫동안 PC를 사용하다 보면 먼지나 이물질 등이 부품에 쌓이게 되어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잠시만 컴퓨터를 끈 상태에서 본체에 쌓인 이물질이나 먼지 등을 깨끗하게 청소해준 다음 어느 정도 내부의 열을 식혀주고 다시 부팅해서 확인을 해보면 될 거예요.(PC가 꺼진 후 바로 켜지면 발열 문제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만약 본체에 쿨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동일한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니 컴퓨터를 켰을 때 쿨러의 팬이 잘 돌아가는지 살펴보시고 상태가 온전하지 않을 경우 CPU의 온도 상승 때문에 PC가 임의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선 본체의 덮개를 연 상태에서 PC 부팅을 진행해 보시고 이때 CPU나 그래픽카드의 팬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CPU나 그래픽카드는 일정 온도 이상 올라갈 경우 꺼지게 되고 이로 인해 컴퓨터 자체가 꺼지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인터넷 사용 중에 갑자기 꺼지는 문제는 유선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꺼지지 않게 될 테니 무선 인터넷으로 이용하셨던 분들은 랜선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꺼지지 않을 겁니다.

 

그렇지만 이런 작업을 진행하기 어렵고 본인이 직접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까운 수리 업체에 문의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게 좋을 거예요.

 

 

 


또 다른 경우로 오랫동안 사용한 PC라면 메인보드 콘덴서(커패시터)의 파열로 인한 문제일 수 있는데요.

 

콘덴서 부품의 윗 부분이 평평하지 않고 볼록해졌거나 전해액이 세어 나오고 있다면 다른 부품으로 교체를 하시는 게 좋을 것이며 이럴 땐 메인보드 A/S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할 수 있으니 가까운 수리점에 문의해보는 게 빠른 선택입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과열, 전원 공급, 먼지, 콘덴서 파열 등의 문제 때문에 컴퓨터 갑자기 꺼짐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니 전체적으로 점검해보시고 혼자서 해결하지 못하겠다면 A/S 신청을 하거나 수리 업체에 문의해서 조치를 취하는 게 좋을 거예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 되었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곳에 공유하거나 스크랩, 퍼가기 정도는 허용하고 있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글을 복사하는 행위로 옮길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는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