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에는 pc 공인인증서 찾기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해봤는데 전자상거래의 디지털 인감 증명이라고 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행하는 문서 열람 및 거래 등에서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전자신분증으로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은행,상호금융기관, 증권거래, 우체국 등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본인인증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요.


보통 집에서 하드디스크에 저장해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지만 공공장소에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일이 생길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니 미리 이런 상황을 미리 대비해서 이동식 저장 장치인 USB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이용해서 중요한 공인인증서를 따로 보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을 텐데요.


또 다른 경우로는 공용 컴퓨터인데 다른 누군가가 내 공인인증서 정보를 찾아내서 이용하려는 일이 생길까봐 걱정이 되서 저장된 인증서를 지우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을 텐데 그렇지만 어떤 곳에 저장되어 있는지 잘 모르고 궁금하기도 해서 알아본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텐데 공인인증서는 NPKI라는 폴더에 있으며, NPKI라 함은 개인이 사용하는 금융거래용 인증서를 의미하는데요.

 

 

 

 

결론적으로 이 폴더를 찾아 복사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을 진행하여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이므로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pc 공인인증서 찾기 과정으로 우선 바탕 호면에 내 컴퓨터(내 PC)로 들어간 다음 C드라이브를 클릭해서 이동하세요.

 

 

 


그러면 다양한 종류의 폴더를 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사용자 혹은 Users라는 폴더가 있을 테니 진입해 줍니다.

 

 

 


넘어가서 현재 사용 중인 PC 이름을 찾을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고 AppData 폴더를 찾으면 되는데 만약 보이지 않을 경우엔 상단 메뉴에서 [보기]를 누른 다음 우측에 [옵션]을 선택하세요.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상단에 [보기] 탭을 누르고 고급 설정 목록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체크한 다음 적용 및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제 돌아와서 다시 살펴보면 중간에 AppData 폴더가 보여지게 될 테니 클릭해서 이동하시면 되겠고요.

 

 

 


마지막으로 LocalLow 폴더로 들어가서 찾아보면 마침내 NPKI 폴더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pc 공인인증서 찾기 과정을 알려드렸으니 알고 계시면 되겠고 필요 시 이 폴더를 복사하거나 지우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참고로 NPKI 폴더를 열면 CrossCert, INIPASS, KICA, KISA, NCASign, RootCA, SignKorea, TradeSign, yessign이라는 이름의 폴더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발급자 정보가 금융결제원일 경우 yessign을 열고 User> cn=이름과 숫자표시로 들어가면 SignCert.der이라는 파일이 있을 것이며, 이게 바로 공인인증서 파일이니 알고 계시면 될 겁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할게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스크랩, 퍼가기 정도는 허용이 되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글을 복사하는 행위를 할 경우에는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을 해준 모든 분들께는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