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보제공 일생팁입니다. 이번 시간은 나이스 생기부 확인 및 출력 가능한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적을 기록한 장부이며, 이 문서에는 교과 성적이나 신체발달에 따른 건강 상태 등의 외적인 요소도 기록이 되어 있고 담임교사가 학생을 관리하고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고 준영구로 보존되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생기부는 졸업 후 취업 등의 이유로 필요에 따라 직접 모교에 가서 조회 및 출력을 요청할 수도 있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없거나 좀 더 쉽게 확인해 보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할 수 있는데 나이스 사이트를 이용하면 관련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원활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서 유용할 거예요.

 

그렇지만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은 관계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선 인터넷 검색창을 열고 '나이스'를 입력해서 찾으면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나올 테니 링크를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이곳을 이용하면 생기부뿐만 아니라 교육행정 정보시스템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모두 민원 서비스, 인증서 발급, 검정고시 온라인 접수와 관련된 안내 내용을 볼 수 있어 도움이 되는데 메인 페이지가 열리면 나이스 생기부 확인 작업을 위해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팝업 형식으로 시도교육청을 선택해볼 수 있는 창이 뜰 텐데 원하는 해당 지역에 교육청을 선택하여 관련 페이지로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응답 후 연결되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로 온라인 발금민원 항목 중에서 [학교생활기록부]가 있으니 선택하면 되겠으며, 참고로 2006년 이후 졸업생부터 발급받을 수가 있으니 이전 졸업자 분들일 땐 가까운 교육청, 교육지원청, 각급학교, 지자체를 방문하여 수기 발급을 받을 필요가 있을 거예요.

 

 

 

 

넘어간 화면에서 기본적으로 로그인을 해줘야 될 텐데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할 것이며 정상 인증서 로그인을 위해 보안상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 인증서 로그인용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 될 테니 안내에 따라 완료하면 되겠습니다.

 

 

 

 

지정된 경로에 KCaseAgent Installer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 테니 찾아서 실행하면 되겠고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다시 나이스 페이지를 연 다음 로그인을 시도해보면 인증서 팝업창이 뜰 것이며, 암호를 입력하여 [확인]을 눌러주세요.

 

 

 

 

정상 처리되면 나이스 생기부 확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학교생활기록부 민원 발급 화면이 나올 거예요.

 

728x90

 

이 페이지에서 열람 및 프린트를 할 수 있다고 안내할 테니 신청정보를 보고 학교명을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눌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접수 후 생성되면 바로 아래쪽에 발급정보가 나올 테니 [발급]을 누르고 민원서류 발급 후 처리가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발급내역 상세조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될 것이며 접수목록에서 처리완료로 떠 있을 경우 밑에 [저장]을 눌러 확인하면 될 거예요.

 

안내사항을 보면 알겠지만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라고 하며, PC를 통해 저장된 증명서를 타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민원신청서와 발급문서는 신청 후 90일간 보관될 테니 알고 있으면 될 테고 PDF 파일을 열고 열람 및 인쇄 작업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에서 바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 확인용이 필요한 분들은 알려드린 대로 나이스 사이트에서 쉽게 조회 및 출력할 수 있을 테니 도움이 될 거예요.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