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보제공 일상생활 속의 꿀팁입니다. 이번 시간은 컴퓨터 윈도우 단축키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해볼 텐데 PC 사용을 하다 보면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자주 반복하게 되는 명령과 기능이 누구나 하나쯤 있을 겁니다.

 

 

 

 

이런 작업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는데 단축키(Shortcut)는 메뉴 기능이 아닌 키보드를 활용해서 직접 입력할 필요가 있을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키보드로 입력하게 되는 키의 조합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은 처음에 이런 기능이 어색하고 익숙지 않겠지만 필요할 때마다 자주 사용해 보면 금방 숙달되면서 좀 더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여 유용할 텐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PC 작업 시 도움 되는 단축키를 몇 가지 알려드릴 테니 참고해 보면 될 것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인터넷 창을 열고 검색 작업을 하게 될 때가 많을 텐데 필요에 따라 몇 가지의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탭을 여러 개 열어놓은 상태로 개인적인 일이나 과제 및 업무 등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잘못 눌렀거나 클릭을 잘못해서 창을 다 꺼버리게 된 적이 있을 거예요.

 

 

 

 

이럴 때 다시 열어야 되서 귀찮기도 하고 어떤 창을 열어놓고 있었는지 제대로 기억나지 않아 찝찝할 수 있는데 이때 컴퓨터 윈도우 단축키로 Ctrl+Shift+T를 누르면 끄기 전에 열려있었던 창을 다시 불러오게 되고 포함되어 있었던 탭도 그대로 복구해서 열 수 있으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PC를 완전히 껐다가 켠 상태에서 이전의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재부팅 후 이 단축키를 눌러도 끄기 전에 열었던 창과 탭을 다시 불러올 수 있으니 여러모로 유용할 거라고 생각해요.

 

 

 

 

비슷한 방법으로 Shift+R(다시 시작)을 누르면 PC가 재부팅됐을 때 동시에 끄기 전에 실행했던 인터넷 창이나 프로그램까지 다시 켜진 상태로 불러올 수 있으니 필요한 상황에서 진행하면 될 것이며,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을 누른 것과 동일한 방법이니 알고 계시면 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작업을 하던 도중에 잠시 자리를 비워야 되는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럴 때 개인정보 및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화면을 잠그는 기능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 윈도우키+L을 동시에 누르면 화면보호기 화면으로 전환시킬 수 있고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으면 더욱 안전할 거예요.

 

이렇게 컴퓨터 윈도우 단축키를 활용하면 개인의 정보가 유출되지 않게 예방을 하고 각별히 보호할 수 있을 테니 안전한 PC 관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728x90

 

또한 실행하고 있는 작업을 잠시 멈추고 바탕 화면을 보거나 실행할 파일 및 프로그램을 열어야 될 때도 있을 텐데요.

 

 

 

 

이럴 때 일일이 열려있는 창을 하나씩 최소화하는 것보다 윈도우키+D를 동시에 눌러주면 열린 창은 내려가면서 바탕 화면을 쉽고 빠르게 볼 수 있으니 편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돌아가고 싶을 땐 Window+D를 다시 눌러주면 이전 작업 중인 화면이 나오게 될 거예요.

 

이 밖에도 PC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특정 부분을 크게 확대해서 보고 싶을 수가 있는데 이럴 땐 윈도우키와 플러스(+)키를 동시에 눌러줍니다.

 

 

 

 

그러면 잠시 후 돋보기 창이 화면에 나타날 것이며 플러스 표시를 누르면 좀 더 확대된 화면을 볼 수 있을 거예요.

 

마우스로 원하는 곳으로 이동한 다음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표시를 눌러 키우거나 줄일 수 있으며, X를 눌러서 다시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분명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인터넷 및 메모장의 창 크기를 조절해야 될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럴 땐 윈도우키+방향키의 상, 하, 좌, 우를 이용하면 열린 창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리사이징하여 조정할 수가 있으니 편리할 것이며, 특히 반복된 작업을 해야 될 때 활용하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할 거예요.

 

듀얼모니터가 아니고 화면이 좁은 모니터일 때 이 단축키를 활용하면 리사이징해서 배치되어 좀 더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사소한 부분일 수도 있지만 이렇게 알려드린 컴퓨터 윈도우 단축키를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면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고 좀 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효과적일 거라 생각해요.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됐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