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보제공 일생팁입니다. 이번 시간은 중고나라 활동정지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NAVER에서 카페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중고나라는 세상의 모든 거래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상당히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거래와 관련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 국내 최대의 중고 거래 마켓입니다.

 

 

 

 

통신판매중개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는 중고물품의 게시물을 자유롭게 확인할 수 있어서 새 제품을 사기엔 부담스럽지만 꼭 필요한 물품이 있을 때 중고나라를 찾아보고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이기 때문에 사칭을 하거나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사업자분들도 많고 물품을 실제로 갖고 있지 않지만 사기를 치기 위한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도 있어 다른 곳과 비교해서 정책상 엄격한 걸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경험하게 된 것으로 최근에 중고품을 올려서 판매자로 활동하다가 어떤 이유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갑자스럽게 활동하지 못하게 정지를 당하게 되어 당황스럽고 의아했던 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왜 이런 제재 및 제한을 당하게 된 건지 궁금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 저와 같은 상황에 놓인 분들을 위해서 관련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 될 것입니다.

 


 

 

 

중고나라 활동정지 상태가 되면 기본적으로 최신 글을 작성하려고 할 때 이런 팝업 메시지가 뜨게 되는데 해제되기 전까지 카페에서 글쓰기와 수정, 공유하기, 네이버 MY 구독 추가, 채팅 등 카페 활동이 불가능하다고 알리는 볼 수 있을 거예요.

 

아무래도 법적인 문제, 위반 행위가 적발됐을 때 이렇게 조치를 하는 것 같고 다소 일방적이면서 상황에 따라 구체적으로 위반한 사실을 알려주지 않고 있어 답답하고 불편함을 느끼게 됐는데 좀 더 정확한 활동정지 사유가 궁금하면 운영진에게 문의를 해볼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 보면 될 것입니다.

 

728x90

 

또한 메일로도 정지된 사실을 알려주는데 만약 메일을 받지 못했다면 스팸메일함으로 분류됐을 수 있으니 정지된 사유를 알아보면 될 거예요.

 

 

 

 

개인적으로 저의 경우 스팸메일함을 살펴보니 중고나라에서 보낸 안내 메일을 볼 수 있었는데 활동정지 사유를 보니 업자의심(모바일) 무기한 활동정지라고 표시되어 있어 결론적으로 이제 더 이상 해당 계정으로 활동을 할 수 없게 됐습니다.

 

매일 글을 올리면 도배성 광고글로 인식하게 될 것 같아서 이틀에 한번씩 올리는 꼴로 바꿨는데 예전에도 정지된 이력이 있어 이번에 또 적발된 상태라 무기한으로 활동정지를 준 것 같더라고요.

 

 

 

 

검색해서 알아본 결과 개인일 경우 이용정책위반 사항으로 1회는 7일, 2회는 14일, 3회는 30일, 4회는 무기한 활동정지라고 하며 제휴하지 않은 업체 의심으로 1회는 7일 2회는 무기한 활동정지 처분을 내린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고나라 활동정지로 무기한일 때 카페에서 공지된 정책으로 모든 회원이 적용되어 안내된 기준이 경과하지 않을 경우 정지 해제와 관련된 부분에서 풀어줄 수 없다고 공지되어 있으며 이용정책을 필독하여 활동하라고 안내되어 있었어요.

 

이렇게 위반 사실에 따라 정지 사유 및 해제되는 일정이 표시될 수 있지만 이후 또 동일한 사유로 적발될 땐 영구 제명되는 것처럼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처리되는 걸 인지하고 있어야 했습니다.

 

 

 

 

그러니 앞으로 다른 계정을 사용하거나 처음으로 이용하기 전에 미리 안내 및 공지사항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며 혹시 모를 분들을 위해 이용정책으로 거래 제한 품목 안내에 관한 내용이 담긴 게시물을 링크 형식으로 밑에 남겨드릴 테니 참고하여 예방하는 게 좋을 거예요.

 

 

거래 제한 품목 안내(2020.08.27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중고나라입니다. 저희 중고나라를 이용해 주신 회원님들에게 항상 감사드립니다. 현재 중고나라 카페에 거래 제한 품목 공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 간 분쟁이 발생...

cafe.naver.com

 

중고나라는 체계적으로 운영진이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제휴되지 않은 미인증 회원의 게시글은 업체로 판단하여 해당 전체 게시글 모두 무통보 삭제 및 이용제재 처리가 될 수 있으니 업체일 땐 반드시 중고나라에 제휴회원 신청을 해야 됩니다.

 

또한 신고에 의한 사기 또는 해킹의심이나 이용정책을 교묘하게 악용하거나 기재되지 않았어도 다수의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가 적발될 경우 이용제재 처리되고 활동정지나 강제 탈퇴에 관한 문의 및 이의 제기는 제재 처리 시점으로부터 30일 이내에만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더군요.

 

이렇게 중고나라 활동정지 처분으로 이용정책에 따라 제재 및 제한되는 부분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실 필요가 있을 것이며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 후 게시글 작성 시 주의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