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404 not found 에러 메시지 뜰 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해볼 텐데 컴퓨터로 인터넷을 하다 보면 가끔씩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인지 내가 원하는 페이지가 나오지 않고 새로고침을 해봐도 달라지지 않아서 당황스럽고 왜 이렇게 된 건지 궁금했을 겁니다.

 

 

 

 

메시지 내용을 확인해보면 요청한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면서 숫자 404가 표시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을 텐데 그렇다면 이 숫자는 구체적으로 무슨 의미인지 알아보고 싶을 것이며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실 텐데요.

 

 

 

 

쉽게 설명하면 이런 화면으로 넘어간 이유는 해당 페이지의 주소가 없어졌거나 주소 중 일부를 잘못 입력하여 찾을 수 없게 된 것인데 예를 들어 해당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이 내가 보려고 했던 글을 삭제했거나 주소를 수정했지만 그 사실을 알지 못하는 나는 이미 주소가 변경됐거나 없어져버린 상황이라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그러니 404 not found의 에러 메시지가 나올 땐 서버는 찾았지만 해당 서버 내에서 파일을 찾지 못했을 때 알려주는 것이며 404는 에러코드이자 가상의 수로 큰 의미는 없고 만약 원하는 결과를 꼭 찾아봐야 될 경우 사이트와 관련된 관계자나 서버 소유자에게 문의를 해보는 게 좋을 거예요.

 

728x90

 

그럴 수 없다면 관리자가 해당 페이지를 수정하고 있거나 편집하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으니 나중에 다시 접속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며 URL 주소를 잘못 입력한 것은 아닌지 잘 살펴보거나 해당 페이지가 사라져버린 상태이므로 메인 페이지가 있을 땐 이동하여 다시 경로를 찾아보는 게 좋을 겁니다.

 

왜냐하면 내가 원하는 자료가 포함된 페이지를 다른 곳으로 옮겼을 수 있으니 자료와 연관된 메뉴 등을 확인해보면 다시 찾게 될 수도 있어요.

 

 

 

 

다른 방법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5.0 이상으로 사용 중인 분들일 경우 도구> 인터넷 옵션> 고급 설정에서 URL을 항상 UTF-8로 보냄에 체크되어 있기 때문에 종종 오류가 생기는 것일 수 있으니 체크 표시를 해제해 주고 적용 및 확인을 눌러서 완료한 다음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을 완전히 닫고 다시 접속을 해보면 오류가 해결 될 수도 있어요.

 

 

또는 404 not found가 일시적인 현상일 경우에는 다른 PC로 사용해볼 필요가 있으며, 만약 다른 컴퓨터에선 해당 페이지가 나온다면 본인이 사용 중인 PC와 연결된 네트워크에 이상이 있는 것일 수 있으니 전문가에게 문의를 하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관리자의 입장에서 작업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때가 있는데 이런 에러가 나올 경우 페이지 변경 이력과 디렉토리를 확인해 봐야 될 것이며 데이터의 위치가 변경된 것일 수 있으니 URL이 올바른지 살펴보실 필요가 있어요.

 

 

 

 

요즘에는 사이트를 관리하는 사람이 검색해서 접속한 이용자분들이 당혹감을 덜 느끼게 하기 위해 404의 화면을 꾸며서 친절하게 안내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시도를 해봤지만 개선되지 않을 땐 이미 삭제한 거라고 봐도 무방할 겁니다.

 

https://hwany0707.com/404-not-found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더 알아보고 싶은 분들이 있을 텐데 위에 남겨드린 주소를 클릭해서 이동하시면 해결 방법을 안내한 내용을 추가로 더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