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의료보험증 재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살아가다 보면 건강 관리를 잘하고 있다고 해도 나이가 들면서 질병이 생기기 마련이고 병원을 가게 될 때가 있을 텐데 예전에는 필수로 방문할 때 필요했지만 요즘엔 웬만한 정보는 전자상으로 확인해 보면 등록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상황에 따라 필요해서 지참하거나 실물이 아닌 사본이 필요할 수 있을 것이며 최근 명칭이 건강보험증으로 변경되었는데 제대로 보관하지 않았거나 분실해서 재신청해야 될 때가 있는데요.

 

직접 기관을 찾아가서 신청할 수 있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없거나 이동이 불편하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젠 이러한 과정을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어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728x90

 

그런데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신 상태인 것 같아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이용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인터넷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 후 찾으면 공식 사이트를 찾을 수 있으니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하시면 되겠고 의료보험증 재발급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상단 [분야별 업무사이트 보기]를 클릭한 다음 [사이버민원 센터] 항목을 눌러 이동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주찾는 민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건강보험증 재발급]을 선택하시면 돼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공인인증 로그인이 필요할 것이며 안내에 따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보안프로그램 로딩중 화면이 뜰 텐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보안 프로그램이 있을 땐 해당 파일이 다운로드될 테니 안내에 따라서 설치하시면 되고요.

 

 

 

 

다시 시도하면 정상으로 인증서 입력(전자서명) 창이 뜰 테니 암호를 입력 후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응답을 기다린 후 연결된 페이지를 보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에 필수적으로 동의해야 되고 주민등록번호 수집 근거 안내에 따라 동의 체크 후 아래에 [확인]을 눌러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의료보험증 재발급 신청의 필수 입력사항을 입력하시면 되며 재발급하는 사유를 목록에서 선택하고 발송지구분으로 가입자주소와 전화번호, 폰번호, 이메일을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재발급 절차는 모두 완료될 것이며 민원신청서식, 신청일자, 접수번호, 신청인성명을 볼 수 있고 일반우편으로 발송되어 약 5~7일 이내에 주민등록주소지나 직장에서 받을 수 있고 나의 민원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황에 따라 발급신청건을 취소하고 싶을 때도 있을 텐데 신청한 당일만 가능하다고 하며 1577-1000으로 문의해서 처리하시면 될 거예요.

 

평소 관리 소홀로 분실, 훼손, 기타 사유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렇게 국민건강보험 공식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재발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 보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