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나눔스퀘어라운드 폰트 다운 방법을 준비해 봤는데 컴퓨터로 문서 작성 및 디자인 관련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글씨체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른 글꼴을 찾아 볼 때가 있을 것이며 정직하지만 딱딱해 보이지 않고 친숙한 서체가 필요할 때가 있을 겁니다.

 

 

 

 

물론 PC 운영 체제, 사용 환경에 따른 기본폰트가 존재하긴 하지만 모두 한 번씩은 사용해 본 적이 있어서 별로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을 텐데요.

 

이럴 때 웹상에서 찾아보면 여러 가지 스타일의 글꼴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사이트를 이용하면 나눔글꼴 모음 형식으로 다양한 서체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며 서체마다 써 놓은 글씨체의 모양과 양식, 품격을 느낄 수 있고 무료로 제공되어 유용할 것입니다.

 

728x90

 

이렇게 프리웨어로 적용할 수 있게 배포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신 것 같은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작업 시 활용하기에 좋은 폰트를 설치 및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나눔스퀘어라운드 폰트 다운을 위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열고 검색창에 '네이버 한글한글'을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서 웹 사이트를 찾을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메인 페이지가 나오는데 네이버에서는 2008년부터 매년 새로운 글꼴을 만들어서 시리즈 모음 형식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배포하고 있으며 원하는 글꼴을 설치하기 전에 웹상에서 체험해 볼 수 있게 제공하고 있으니 어떤 느낌의 폰트인지 입력해 봐서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을 거예요.

 

 

 

 

열린 화면에서 [글꼴모음]을 클릭한 다음 나눔 글꼴 항목을 선택했더니 다양한 폰트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저 같은 경우 테스트로 폰트를 나눔스퀘어라운드 Extra Bold로 바꾸고 크기를 약간 줄인 다음에 이곳을 클릭하면 직접 입력해 볼 수 있다고 하는 곳을 눌러서 텍스트를 입력했는데 깔끔하면서 친숙한 느낌이 마음에 들어서 너무나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글꼴은 보기에 편한 라운드, 탈네모꼴의 모듈 형식으로 설계되어 젊고 경쾌한 인상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글꼴 종류는 4가지가 있는데 Light, Regular, Bold, Extra Bold 중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실 수 있어 유용할 거예요.

 

 

 

 

한글은 2,350자, 영문 94자, KS약물 986자라고 하는데 필요하다면 나눔스퀘어라운드 폰트 다운 작업을 위해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고 사용 중인 PC 환경에 맞는 버전을 선택해서 받으면 됩니다.

 

TTF와 OTF의 차이가 궁금한 분들은 밑에 남겨드린 포스팅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https://princehwany.tistory.com/2498

 

압축 상태로 저장된 NanumFontSetup SQUARE ROUND 파일을 찾았다면 압축 상태를 해제한 다음 해당 폴더가 열리는데 4가지 종류를 전체 선택(Ctrl+A)하고 나서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올 테니 [설치]를 눌러서 글꼴에 포함시키면 됩니다.

 

 

 

 

그러면 적용되어 문서 및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등에서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으니 바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만약 찾을 수 없다면 컴퓨터를 재부팅 후 다시 찾아보면 적용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의 나눔 글꼴을 웹상에서 무료로 내려받고 쉽게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유용할 것이며 다양한 작업에 활용해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겁니다.(상업적으로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함)

 

이상으로 나눔스퀘어라운드 폰트 다운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겠고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준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