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putty 한글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IT 계열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은 텔넷 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계신 걸 볼 수 있고 한글판 무료 사용이 가능해서 매우 유용합니다.

 

 

 

 

윈도우 및 유닉스 운영체제에서 SSH 접속을 할 수 있고 Telnet, Rlogin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PC 제어를 위한 용도로 서버 개발자 분들이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서버 접속 후 명령어를 입력하면서 개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자주 활용되곤 하는데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 테니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github.com/iPuTTY/iPuTTY/releases

 

위에 주소를 남겨드렸으니 클릭해서 이동하시면 되고 현재 기준으로 확인했을 때 iPuTTY 0.70.2 한글 UI가 가장 최신 버전이므로 아래 쪽에서 비트에 맞는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putty 한글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면 자동적으로 폴더가 열리는데 몇 가지 다양한 파일 종류를 확인할 수 있지만 putty.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728x90

 

다른 곳에서 내려받을 경우 단계적인 설치 과정을 진행해야 하지만 알려드린 방법대로 따라하면 한글 버전을 금방 시작할 수 있어 좋을 텐데 잠시 후 서버에 접속 가능한 설정 창이 열릴 거예요.

 

 

 

 

좌측에 카테고리(분류)가 보이고 우측에 연결할 수 있는 입력 및 체크 항목이 마련되어 있는데 호스트 이름(또는 IP 주소)을 입력한 다음 연결 형식을 선택하면 포트 번호가 변경되는 걸 볼 수 있고 [열기]를 눌러 원격서버 접속을 시도합니다.

 

 

참고로 중간에 [불러오기]는 입력한 접속 정보로 호스트 이름, 포트를 세팅하는 것이며 [저장]은 저장된 세션 명칭으로 접속 정보 저장, [삭제]는 선택한 접속 정보를 말 그대로 삭제하는 거예요.

 

 

 

 

접속한 다음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어야 될 것이며 입력 후 서버에 접속할 수 있을 테니 이제부터 본인이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면 됩니다.

 

 

 

 

별로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putty 한글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을 완료하여 진행할 수 있을 것이며 만약 서버에 접속 시 글씨가 깨져보인다면 좌측 카테고리에서 창을 보면 변환이 있으니 선택하고 문자셋 변환에서 수신한 데이터의 문자셋 목록을 눌러 UTF-8로 바꾼 후 확인하면 잘 보일 거예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주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