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runtime error r6016 오류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의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PC를 사용하다 보면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갑자기 팝업창이 뜨면서 오류 메시지가 뜨고 정상 실행이 어려워 불편했던 적이 있을 겁니다.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의 경고를 알리는 창이 갑자기 뜨게 되어 덜컥 겁이 난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문제가 생긴 해당 프로그램 파일 경로를 알리고 r6016 - not enough space for thread data 문구를 보게 될 텐데 도무지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어서 난감한 상황에 놓인 분들이 있을 겁니다.

 

알아본 결과 포맷을 해주면 문제가 생기지 않고 다시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거라는 말이 많지만 포맷을 하게 되면 다시 깔아야 될 게 너무나 많고 번거롭기도 해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728x90

 

하드웨어 사양은 충분하고 전혀 문제될 게 없어 보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에러를 알리는 창이 뜰 경우 신경 쓰일 수밖에 없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해결 가능한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참고해서 대처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runtime error r6016 오류 메시지가 표시된 건 앱 내부 메모리에 문제가 있어 종료된 것이라고 하며 에러 발생엔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테지만 종종 메모리 상태가 매우 낮거나 사용되는 추가 기능 및 확장 프로그램의 버그 때문일 수 있어요.

 

 

 

 

그러니 다음 단계를 시도하여 오류를 해결할 수 있다고 알리는 글을 확인했는데 실행 중인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모두 닫은 상태에서 제일 먼저 문제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도록 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뜨면 간혹 너무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어 메모리 부족 현상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일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이며 그래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컴퓨터를 끄고 다시 시작한 다음 재시도를 해볼 필요가 있어요.

 

그래도 실행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파일을 찾아 메모리를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제어판에 들어간 다음 해당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또한 업데이트 후 프로그램 버전을 확인해 보시고 문제가 지속될 경우 앱 공급 업체에 문의하면 된다고 하지만 전혀 개선되고 있지 않을 땐 다른 방법으로 전체적인 PC 정밀검사를 진행해 보세요.

 

 

 

 

이렇게 에러가 발생하는 또 다른 원인은 바이러스 또는 멀웨어의 공격일 가능성도 있는데 PC 백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검사를 실행한 후 문제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있지 않은지 정밀한 검사를 통해 알아보고 치료하면 해결될 수 있을 겁니다.

 

 

보통 이렇게 진행하면 runtime error r6016 해결될 수 있지만 여전히 동일한 현상이 반복될 땐 어쩔 수 없이 포맷은 귀찮은 과정이 될 테니 이전 상태로 복원 지점을 설정하여 돌아가는 게 속 편할 것이며 또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있으니 어떻게 보면 가장 안전한 방법일 거예요.

 

 

 

 

제어판> 시스템 및 보안> 시스템으로 들어간 상태에서 살펴보면 [시스템 보호]를 관련 설정에서 찾을 수 있으니 클릭하시면 되고 시스템 속성 창이 뜨면 [시스템 복원]을 눌러서 이전 상태의 복원 지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방법을 시도하면 컴퓨터의 속도 저하 및 응답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시스템 복원시 사용자 문서, 사진, 기타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지만 최근에 설치했던 프로그램 또는 드라이버는 제거될 수 있으니 확인해 본 다음 별도로 다른 곳에 저장하시는 게 안전할 거예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주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