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똥구멍 가려움 증상 원인 및 대처 방법을 알려드리는 건강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항문은 해부학적으로 직장(直腸) 바깥의 개구부로 해당되어 괄약근에 의해 제어되는 곳을 말합니다.

 

 

 

 

소화관의 최하부인 신체부위로 배설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곳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곳인데 평소 청결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방치하다 보면 이 부분이 은근히 간지러울 때가 있을 거예요.

 

이런 증상 및 질병을 전문적인 용어로 항문소양증이라고 하며 항문 주변부가 가렵다거나 타는 듯이 화끈거리는 질환으로 점점 심해질 경우 도저히 참기 어려울 정도로 가려워서 긁고 싶다는 충동이 생길 수도 있으니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질병은 특별한 병적 상태로 원인이 존재하고 있으며 여러 검사를 진행하더라도 밝히기 어려울 수 있는데 가렵다고 해서 참지 못하고 계속 긁게 되면 피부가 손상되면서 더 악화될 우려가 있으니 낫지 않으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게 좋을 거예요.

 

728x90

 

증상이 별로 심하지 않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상태이지만 어떻게 관리해야 될지 몰라서 예민해진 분들도 있을 텐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똥구멍 가려움 원인 및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대변을 보고 난 후 청결함을 중요시해야 될 텐데 대충 휴지로 쓱 문지른 후 나오기 보단 뒷 마무리를 깔끔히 할 필요가 있으며 그렇다고 해서 너무 과도하게 문지를 경우 점막과 피부가 손상될 수 있으니 잘 닦이도록 조심스럽게 신경을 써주셔야 돼요.

 

또한 항문은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이니 확실히 닦은 후 세척 기구 비데가 있을 경우 용변을 본 후 물로 씻고 건조시키면 될 텐데 이러한 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휴지보단 물티슈를 이용하여 항문 주변을 닦으면서 세척하는 게 좋고 이렇게 배변 습관을 교정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과제 및 업무에 따라 장시간 오랫동안 앉은 상태에서 작업을 해야 될 때도 있을 텐데 1~2시간 정도 일한 후 적당량의 휴식을 취하는 게 좋을 것이며 가벼운 스트레칭이라도 해주면 도움이 될 거예요.

 

 

또한 자극적인 음식으로 맵거나 양념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배변 시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나을 때까지 피하도록 하며 대변을 볼 때 장시간 앉아있는 것도 치핵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쾌변을 보지 못했더라도 다음 기회에 다시 화징실을 가는 게 좋습니다.

 

 

 

 

이런 증상을 겪게 된 분들은 평소에 입는 옷차림으로 속옷 같은 경우에도 웬만하면 면제품을 입는 게 좋고 너무 꽉 끼는 듯한 하의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자극이 가지 않는 옷을 입으시는 게 좋을 거예요.

 

이렇게 똥구멍 가려움 증상으로 고통스럽고 신경 쓰일 때 알려드린 것처럼 대처하시면 조금씩 낫게 될 것이며 이후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그렇지만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이러한 조치를 취해도 별로 상태가 호전되지 않고 출혈이 있거나 횟수가 잦아질 땐 더 이상 방치하고 있지 말고 전문적인 치료가 병행되야 할 것이며 좀 더 세심한 관찰과 주의가 필요할 테니 부끄럽겠지만 주변의 가까운 전문 의료기관을 찾아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될 거예요.

 

주의할 사항이 있다면 관련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무턱대고 약국에 가서 연고를 구입해서 항문에 바르게 될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전문의가 진단을 통해 처방한 것만 사용하는 게 좋을 겁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셔도 되지만 아무런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주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