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노트북 소리가 안나요 현상 해결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공책 만한 크기의 휴대용 기기인 노트북은 모니터와 키보드가 분리되지 않고 합쳐진 형태로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는 PC입니다.

 

 

 

 

예전에는 여러 가지의 제약되는 부분이 많아 데스크톱 보다 성능 면에서 떨어지는 부분들이 있었지만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제는 데스크톱에 뒤지지 않는 뛰어난 성능과 활용성으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음에 더욱 선호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그렇지만 간혹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사운드 오류로 인해 정상적인 작업이 어려울 때가 있는데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일반 분들의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 건지 잘 몰라서 당황스럽고 헤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상황에 따라 연결된 상태를 하나씩 확인해 보면서 차근차근 테스트하다 보면 다시 예전처럼 정상으로 돌아와 원하는 작업이 가능해질 텐데 그런 의미에서 노트북 소리가 안나요 현상 발생 시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시도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우선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될 부분으로 PC 화면 우측 밑을 보면 스피커 모양의 표시를 볼 수가 있는데 누른 다음 Speakers 응용 프로그램의 볼륨 조절이 가능한 믹서를 누르면 Speakers와 시스템 사운드의 볼륨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니 만약 음소거로 설정되어 있다면 해제하면 됩니다.

 

둘 중 아무거나 한 번만 클릭해도 변경 사항이 같이 적용되어 활성화될 테니 이후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될 거예요.

 

 

 

 

또 다른 방법은 제어판에 들어가서 [하드웨어 및 소리]를 클릭한 다음 [소리]를 선택하면 추가로 창이 열리게 되는데요.

 

 

 

 

현재 연결된 스피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스피커 모양 옆에 초록 체크 표시가 있다면 잘 연결되어 있는 게 맞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장치 우클릭 후 속성을 누르고 컨트롤러 정보 [속성]을 누릅니다.

 

 

 

 

다음으로 상단 드라이버 탭을 누르면 오디오와 관련된 정보를 알 수 있고 노트북 소리가 안나요 현상에 대처하는 방법은 해당 장치용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버튼이 있으니 눌러서 최신 상태로 설정하면 해결될 수 있을 거예요.

 

 

 

 

그런데 만약 정상적으로 초록 체크 표시가 안 되어 있다면 재생 장치가 다른 것으로 선택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장치 설정이 잘못되어 있지만 어떻게 변경해야 되는지 헷갈린다면 밑에 [기본값으로 설정]을 누르면 됩니다.

 

728x90

 

또 다른 상황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해도 PC 화면 우측 하단에 스피커 표시가 보이지 않는다면 사운드카드가 손상됐거나 고장 나서 제대로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문제일 수도 있으니 좌측 하단의 윈도우 시작 메뉴를 누른 다음 장치 관리자를 찾아 진입해 주세요.

 

 

 

 

창이 열리면서 여러 가지 장치의 카테고리가 나오는데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항목을 열면 물음표 또는 느낌표가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그러니 장치를 제거한 다음 관련 공식 사이트로 들어가 해당 장치를 찾아서 재설치하면 예전처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테니 안전할 거예요.

 

PC에 손상이 있었거나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지 않은 이상 알려드린 방법을 시도할 경우 해결될 수 있으며 노트북 소리가 안나요 현상에 대처할 수 있는데 그래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 서비스센터에 가서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수리하는 게 안전하고 빠른 선택일 수 있습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건 괜찮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내용과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고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