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생팁의 프린스화니입니다 :) 이번 시간은 컴퓨터의 핑테스트를 확인해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이 TEST는 간단하게 말해서 인터넷 속도의 이상 유무를 체크해 볼 수 있는 것으로써 다른 IP와 패킷이 정상적으로 잘 전달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회선의 문제로 인터넷이 잘 되지 않거나 네트워크 쪽에 문제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됐을 때 실행해보는 편인데요.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은 뭔가 말이 거창하고 어렵게 들릴 수도 있지만 컴퓨터를 전문적으로 다룰 줄 아는 사람이 아니라도 통신적인 부분을 쉽게 체크할 수 있으니 핑테스트잘 보고 동일하게 진행하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명령 프롬프트인 도스창을 열기 위해서 키보드에서 윈도우+R키를 눌러주면 실행창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실행명을 'cmd'라고 입력한 다음 하단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깜깜한 배경색이 깔린 명령 프롬프트 도스창이 열리게 되는데 커서가 깜빡이는 곳에 'ipconfig'를 입력한 다음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이번에는 Windows IP 구성과 관련된 내용이 쫘르륵 나오게 될 텐데 여기서는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또 커서가 깜빡이는 곳에 확인한 IP주소를 입력해야 하는데 'ping -t 000.000.000.000' 이런 식으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띄어쓰기나 점 하나 틀리게 적으면 실행을 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을 참고하시고요.

 

728x90

 

별도로 복사 후 붙여넣기를 할 수 없게 되어 있으니 외울 필요 없이 스크롤을 조정하여 똑같이 입력하면 되고 모두 적고 나서 핑테스트를 위해 또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응답이 계속적으로 뜨면서 바이트와 시간, TTL이 읽혀지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상태를 2~3분 정도 내버려 두고 잠시 후 Ctrl+C를 눌러 종료해 주세요.

 

 

 

 

이제 패킷 전송 결과의 통계를 볼 수 있는데 손실과 왕복시간 을 봐서 이상 유무의 파악이 가능하고 왕복 시간의 최소와 최대, 평균도 나오는데 평균을 보고 판단해보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평균 ms가 20~50 정도일 경우 비대칭형 모뎀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고 대칭형 모뎀의 ms가 30~50 정도라면 A/S 점검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참고로 대칭형 광랜의 ms 평균은 1~15 정도 된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되겠으며, 이상으로 핑테스트 확인해보는 방법을 알려드린 정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언제나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 됐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도 되지만 아무 허락 없이 글을 무단으로 복사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답해 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