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OBS Studio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해 봤는데 요즘 들어 개인의 인터넷 방송이 점점 주목을 받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태이며 이에 발맞춰 초보자도 컴퓨터를 활용해 인터넷 방송을 무료로 시작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온라인에서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윈도우, 맥, 리눅스 등 운영 체제에서 구동되는 프로그램으로 엑스스플릿이 잘 알려져 있지만 한글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인데 이럴 때 OBS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스트리밍 서버를 확보하여 유튜브 또는 페이스북, 아프리카 등 다양한 곳에 실시간 방송을 송출할 수 있으니 유용할 거예요.

 

처음 사용할 때 약간 어색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프로그램은 설정 방법도 쉬운 편이며 장면을 전환하거나 영상의 필터 효과, 자막, 편집 등의 기능을 간편하게 다룰 수 있으니 좋습니다.

 

그러니 실시간 인터넷 방송에 관심이 있어서 직접 방송을 해보고 싶거나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테스트를 해보는 차원에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텐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OBS Studio 다운로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해서 시작해 보면 될 거예요.

 


 

 

https://obsproject.com/download

 

위에 남겨드린 주소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러한 메인 화면을 만날 수 있는데 PC 환경에 맞는 운영 체제를 선택하시면 되고 우측 밑에 [Download Installer]을 눌러 설치 파일을 내려받은 다음 지정된 곳에 들어간 후 OBS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세요.

 

 

 

 

그러면 잠시 후에 Setup 창이 나오는데 [Next]를 눌러 넘어가고 라이센스 내용에 동의를 해줍니다.

 

 

 

 

저장할 위치 선택 후 [Install]을 누르면 되고 조금만 기다리면 추출 과정이 완료될 테니 [Finish]를 눌러 창을 닫아주시면 돼요.

 

 

 

 

이제 바탕 화면에 생성된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이런 구성의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 상단을 보면 메뉴가 있고 하단 쪽에는 장면과 소스 목록, 믹서, 장면 전환, 제어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방송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OBS Studio 다운로드 과정을 완료한 후 방송을 시작하기 전에 유튜브로 송출한다고 가정하여 먼저 우측 하단의 [설정]을 눌러서 창을 열어주세요.

 

 

 

 

여기서 출력, 오디오, 단축키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고 방송 카테고리를 누른 다음 형식을 방송 서비스, 서비스는 YouTube / YouTube Gaming으로 변경하면 되고 마지막에 스트림키를 적으면 되는데 유튜브로 들어갑니다.

 

 

 

 

로그인하여 우측 상단 프로필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바뀐 화면에서 프로필을 눌러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눌러주세요.

 

이동 후 좌측 메뉴 중 기타 기능에 커서를 올리면 [지금 실시간 스트리밍하기]가 있으니 클릭합니다.

 

 

 

 

이제 실시간 스트리밍 사용 설정됐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으며 밑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인코더 설정에서 스트림 이름 및 키를 찾을 수 있을 테니 복사를 해주시고요.

 

 

 

 

방금 OBS 설정 스트림 키를 적는 곳에 붙여넣고 [확인]을 누르면 방송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고급 메뉴에서 오디오, 녹화, 방송 지연 등 다양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고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밑에 공감 (♥)하트 또는 옆에 공유 부탁드릴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