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카르페디엠 뜻, 의미를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드라마, 영화, 명언 중에서 자주 나타나기도 하며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이 말을 모토로 삼고 잊지 않기 위해 몸에 타투로 새긴 걸 본 적이 있을 겁니다.

 

 

 

 

carpe diem의 의미를 간단하게 정리해서 말하면 '지금 살고 있는 현재, 이 순간에 충실하라'라는 말의 라틴어이며 우리말로는 현재를 잡아라 또는 오늘을 즐겨라라고 통용되어 알려져 있을 거예요.

 

그리고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중에서 이 말이 자주 나왔고 전통과 규율에 도전하는 학생의 자유정신을 상징하게 되어 유명해졌던 명대사입니다.

 

 

 

 

생각해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쁘게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항상 너무 미래만 걱정하고 집착하여 정작 현재를 소중하게 느끼지 못하고 지나갔던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렇다고 준비하고 계획하던 중요한 일들을 당장 미루라는 말이 아니라 일에만 몰두하는 것보다는 여가를 즐기면서 생존을 위해서 진행하는 일들도 즐거운 마음으로 하라는 것이며 행복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인상깊은 말인데요.

 

 

 

 

카르페디엠 뜻은 이렇게 매우 깊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들었을 때 느끼는 바가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대학입시 또는 좋은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건 분명 좋은 모습이긴 하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어쩔 수 없이 결정한 선택이거나 원치 않는 분야 또는 직업군에 들어가도록 누군가에게 등 떠밀려서 대신 살아가는 인생이라면 결코 행복하지 않은 인생일 겁니다.

 

728x90

 

그러니 carpe diem이라는 명언에서 알려주듯이 오늘과 같은 순간이 확실하고 중요한 순간이기에 충실하고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알 수 없는 것이므로 행복을 놓치고 살아가지 않았으면 해요.

 

 

 

 

이 명언은 영화뿐만 아니라 고대 로마의 시인으로 알려진 호라티우스가 쓴 시를 봐도 이 말이 나온 걸 볼 수가 있는데 '오늘을 붙잡게, 내일이라는 말은 최소한만 믿고'라는 글귀처럼 가급적 미래를 위해 무리하면서 몰두하는 것보다 자유를 느끼고 즐거운 마음으로 여가를 즐겨보는 것도 나름 좋은 영향이 있을 것이며 고민하고 있는 복잡한 생각도 잠시나마 잊을 수 있으니 도움 될 수 있을 겁니다.

 

현재를 착실하게 살아가되, 지금 오늘을 행복하게 사는 것도 중요할 테니 가끔씩 주위를 둘러보거나 여유롭게 하늘 쳐다보기, 지금껏 놓치고 살았었던 일상에서의 소소한 즐거움을 만끽하다 보면 나중에 일이나 공부를 함에 있어 좀 더 능률이 오를 수 있고 기분전환이 돼서 의지를 갖고 더 열심히 몰입할 수 있을 거예요.

 

이상 카르페디엠 뜻, carpe diem의 의미를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됐다면 밑에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고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