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스크래치 2.0 설치 방법의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4차산업의 핵심은 IT분야이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을 통해 문제 해결 및 프로젝트 기획, 아이디어 의사소통에 필요한 중요 전략을 배울 수 있으며 Scratch를 이용해 창의적 사고와 체계적 추론, 협동 작업이 가능해 교육에 도움이 됩니다.

 

 

 

 

이제 조만간 초등학생부터 코딩 작업이 의무적인 이수과목으로 포함된다고 하여 부모님 입장에서 관심을 갖고 있을 수 있는데 교육용으로 나온 무료 프로그램 중에 대표적으로 MIT에서 개발한 코딩 툴이 잘 알려져 있으니 이용해 보면 좋을 거예요.

 

보통 8~16세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기초 교육이라 생각하시면 되겠고 C언어를 배우기엔 아직까진 이해력이 부족하고 기초 지식이 없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초, 중학교 수준에 맞춰진 직관적인 툴이니 복잡하게 느껴지진 않을 겁니다.

 

728x90

 

21세기를 살아가면서 많은 분들이 집 또는 학교, 도서관, 전시관, 지역 센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스크래치 2.0 설치 과정을 마친 후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으니 이런 능력을 키우면 좋을 거예요.

 


 

글을 읽고 잘 알아서 받아들이는 이해와 습득력이 괜찮은 편이라면 충분히 혼자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가 있는데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Scratch Offline Editor'를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 관련 링크를 찾을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열린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이전 버전으로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편집기 링크를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이동하세요.

 

 

 

 

최신 버전의 Adobe AIR가 없으면 다운로드해서 설치한 다음 PC 운영 체제에 맞는 스크래치 오프라인 편집기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지정된 경로에 Scratch-461.exe 파일을 찾을 수 있으니 더블클릭해서 실행하시고 이제 응용 프로그램 스크래치 2.0 설치 가능한 창이 나올 텐데 환경 설정 옵션 체크 사항과 저장될 위치를 확인한 후 [계속]을 누르세요.

 

 

 

 

마지막으로 Offline Editor 응용 프로그램의 설치가 이루어질 테니 잠시만 기다리면 되고 완료되면 잠시 후 자동적으로 실행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모두 영어로 표시되어 있는데 좌측 상단을 보면 지구본 모양이 있으니 누르고 [한국어]로 바꾸면 되세요.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데 처음에는 어색하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방금 전에 알려드린 사이트에서 3가지 항목 중에 3번을 보면 도움자료를 제공하고 있는데 초보자용 프로젝트, 초보자 가이드가 있으니 따라하면 괜찮을 겁니다.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우측 상단을 보면 스크립트 메뉴가 있으니 클릭한 다음 모션 또는 사운드 동작을 눌러서 우측 공간으로 이동하면 선택한 스크립트로 고양이가 반응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어떤 방식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알고리즘 파악을 통해서 사고력을 키우고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므로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스크래치 2.0 설치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고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