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윷놀이 규칙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했는데요. 명절이 되면 가족이나 친척, 친구들과 심심할 때 즐기는 게임으로 민속 윷놀이를 해본 적이 있을 텐데 가끔 즐기는 게임이라 그런지 규칙이 정확히 기억나지 않아 의견이 분분할 때가 있을 겁니다.

 

 

 

 

윷놀이를 처음 해보는 시람도 있고 룰을 아예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 처음 시작할 땐 조금 어수선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집중해서 정확한 룰을 알아보고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면 그리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으니 서로 어울리면서 다함께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을 거예요.

 

 

 

 

윷은 , 개, 걸, 윷, 모가 있고 이것은 동물로 돼지, 개, 양, 소, 말을 상징한다고 하니 알고 계시면 되겠고 몇 개가 뒤집히냐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칸이 늘어나게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728x90

 

사실 알고 보면 룰은 단순하지만 개인과 팀전으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해서 헷갈릴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인원 수대로 말을 전진해서 모두 골인을 하면 승리하는 방식이니 승부를 예측하기 어려워 나름대로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윷놀이 규칙은 지역마다 약간씩은 다를 수 있지만 많이 알려져 있는 방식을 설명해 드릴 텐데 도는 한 칸 앞으로 전진하지만 뒷면에 X로 표시 것이 있을 경우 빽도여서 뒤로 한 칸을 이동해야 되고 개는 두 칸, 걸은 세 칸, 윷은 네 칸이지만 한 번 추가로 던질 수 있으며 모는 다섯 칸이지만 추가로 한번 더 던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거예요.

 

 

 

 

윷판으로 정해진 범위가 있는데 이곳에서 바깥으로 벗어날 경우 낙으로 무효 처리 되며 말판을 보면 다섯개의 큰 원이 있는데 그 원에 말이 멈췄을 경우 다음 이동으로 직진을 할 건지 아니면 꺾어서 단거리로 경로를 바꿀 건지 결정을 해서 진행할 수 있는데요.

 

골인하기 위해 꺾어 가는 게 유리하지만 욕심부리다가 상대편 말에게 잡힐 우려가 있으니 상황을 파악하고 움직이면 됩니다.

 

 

 

 

또한 꼭 한바퀴를 돌아야 골인되는 것이 아니라 첫 시작으로 도가 나왔는데 다음 순서로 빽도가 나올 경우 바로 골인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빽도가 나와서 오히려 좋을 때도 있고요.

 

 

윷놀이 규칙 중 팀과 같은 지점에 위치하게 됐을 경우 말 업기로 같이 움직이는 것도 가능하니 결정할 수가 있지만 만약 상대편에게 잡혔을 경우에는 업힌 말과 업은 말 모두 시작 지점에서부터 다시 움직여야 됩니다.

 

반대로 상대방의 말을 잡았을 경우에는 또 한 번 더 던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니 유리할 것이며 윷을 던지지 않고 굴리면 규칙에 어긋나는 행동이니 정해진 곳에서 던지듯이 놓아야 돼요.

 

 

 

 

또 다른 방식을 적용해서 더 재미를 느낄 수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되겠고 확률과 운이 따라줄 경우 쉽게 판을 뒤집을 수가 있으니 방심하다간 상황이 역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집중하여 상황을 잘 읽어가면서 말을 움직여야지 어려움 없이 승리할 수 있을 것이므로 이런 점을 참고해서 윷놀이를 즐겨보시면 될 거예요.

 

요즘에는 PC 또는 모바일 게임으로 나와있는 게 많으니 아직 정확하게 이해되지 않았다면 실전으로 하기 전에 미리 온라인 게임에서 몇 판 정도 진행해 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