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자동차등록증 인터넷발급받는 방법을 준비했는데 자신의 신분을 알리기 위해 주민등록증을 소지하듯이 차량에도 등록되어 있는 증서가 있는데 차량 점검을 받거나 사고가 났을 때 필요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별로 사용할 일이 없어서 분실하거나 관리 소홀로 훼손이 돼서 쓰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차량관리법에 따라서 반드시 관련 서류를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시 신청을 하셔야 될 텐데 이런 일을 처음 겪게 돼서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잘 모르는 분들이 꽤 많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728x90

 

참고로 온라인에서 신청할 때 대리인이 진행할 수 없고 반드시 자동차 소유자 본인이 확인해야 하며 인터넷에서 처리할 수가 있으니 동일한 방법으로 따라하면 무사히 과정을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등록증 인터넷발급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일단은 PC에서 포털 사이트를 열고 '정부24'를 입력 후 찾으면 사이트가 나오는데 좀 더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밑에 버튼을 만들어놓을 테니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생팁> 이미지 출처: 정부24

 

 

정부24 바로가기

 

 

정부24를 이용하면 간단한 민원 업무의 경우 굳이 관공서를 찾아갈 필요가 없이 이렇게 온라인상에서 쉽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검색란도 마련되어 있지만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자주찾는 서비스 중 '자동차 등록원부' 항목을 찾을 수 있으니 클릭해 주세요.

 

 

 

 

이동한 화면을 보면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 발급(열람)으로 신청방법,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처리기간, 신청자격, 발급서류와 관련된 내용을 볼 수 있으니 읽어보시면 되고 신청하려면 밑에 [발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로그인을 할 수 있는 팝업이 뜨는데 회원/비회원으로 신청 가능한 서비스이지만 비회원으로 진행할 경우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편한 방법을 선택해서 안내에 따라주시면 될 거예요.

 

 

 

 

비회원으로 진행하게 될 땐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 항목인 동의함을 선택하시고 신청 정보입력으로 별표로 표시된 필수 입력사항을 적은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자동차등록원부갑부열람·발급신청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면서 관련 내용을 알려주는데 읽어보시면 되고 자동차 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성명(명칭)과 주민등록(법인)번호가 맞는지 확인하시고요.

 

 

 

 

소유자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를 선택한 다음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발급부수 1부가 맞는지 확인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임을 알리는 팝업이 뜨는데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 중에 편한 방식을 선택해서 인증 절차를 진행해 주시면 될 거예요.

 

정상으로 처리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온라인 신청민원 화면이 나올 것이며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표시되었다면 [문서출력]을 눌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인터넷발급의 또 다른 방법으로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에서 전자서명인 인증서 입력 후 등록증을 재발급할 수도 있으니 정부24를 이용할 수 없거나 다른 곳을 알아보고 있는 분들은 확인해 보시면 될 거예요.

 

이처럼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간단한 방법으로 진행하실 수 있으니 알려드린 대로 따라하면 될 것이며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