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꿈을 많이 꾸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사람이 수면 중에 생시와 비슷하게 보고 들으면서 느끼게 되는 여러가지의 체험을 하는 정신 현상을 꿈이라 하며 사람들은 누구나 꿈을 꾸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꿈을 꾸고 싶은 날도 있겠지만 보통 잠을 자려고 할 때 푹 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질 텐데 생각지 못한 무서운 꿈을 꾸게 되거나 안 좋은 일이 잠을 자고 있을 때 그려지게 되면 어쩌다가 가끔씩 잠에서 깬 적도 있을 거예요.

 

그러면 그날은 몸이 개운하지 않고 피로가 계속 쌓여있는 것 같아 찌뿌둥하면서 컨디션도 좋지 않고 꿈에 여운이 남아 있어 자꾸 생각이 나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알려진 내용으로 잠을 청하게 될 경우 2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는데 논렘수면은 깊게 잠에 빠진 상태이고 렘수면은 선잠 자듯이 흔히 얕은 잠을 자게 되면서 꿈을 꾸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지만 더 이상 방해받고 싶지 않고 편하게 자고 싶은데 잘 때도 무의식적으로 신경을 쓰면 다음날 피로가 덜 풀려서 정상적인 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기분도 찝찝할 수 있는데 꿈을 많이 꾸는 이유는 도대체 왜 그런 건지 궁금하실 수 있을 거예요.

 

728x90

 

여러 가지 원인이 존재하지만 몇 가지만 추려서 알려드리면 기본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낮과 밤이 바뀌어서 자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적인 시간에 밥을 챙겨 먹으면 얕은 선잠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습관이 계속 반복되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웬만하면 취침 시간을 정하고 다음날에 일어나는 시간도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 좋을 거예요.

 

또한 자기 전에 여러가지 잡생각이 많은 편이고 고민을 계속하면 뇌도 휴식 취해야 하지만 각성이 돼서 깊은 잠을 못자게 되는 것이며 이로 인해 렘수면 상태가 이어져 꿈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잠들기 전엔 되도록이면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 게 좋으니 잘 때 책을 읽어보거나 라디오를 틀어서 고민과 걱정을 하지 않는 게 좋을 거예요.

 

 

 

 

또한 비슷한 얘기겠지만 꿈을 많이 꾸는 이유로 스트레스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고민과 걱정이 있을 때 계속 그 생각을 하면서 잠에 들게 되면 잠을 잘 때 쉬고 있다고 느껴지겠지만 정신은 깨어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불안과 긴장이 꿈에도 나타나게 되면서 해소하려고 하여 잠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것이죠.

 

나중에 잠에서 깨더라도 꿈꿨던 기억이 생생하게 나는 건 바로 이것 때문이라고 볼 수 있으며 대부분 두려운 악몽을 꾸게 될 때가 많을 것입니다.

 

 

그러니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노력도 필요할 수 있는데 여유가 있을 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취미를 즐겨보거나 잡생각을 날려버리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여행이 아니더라도 친구들과 만나서 수다를 떨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기분전환을 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으니 평소에 꿈을 많이 꾸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환경적인 요인 때문일 수도 있는데 잠을 잘 때 베개가 높거나 이불이 무거우면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처음에 누워있을 땐 잘 느끼지 못하겠지만 오랜 시간을 같은 자세로 누워있으면 불편함이 느껴져 양질의 잠을 잘 수 없게 되고 꿈에서 방해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꿈을 많이 꾸는 이유에 원인이 될 수 있을 테니 방해되는 요소들을 없애는 조치를 취해주시면 꿈을 많이 꾸는 증상이 조금씩 사라지는 걸 경험하게 될 거예요.

 

이처럼 알려드린 방법대로 바꿔보면 '잠을 깊게 못자요' 하며 호소하게 되는 일은 사라지게 될 것임을 알려드리며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