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장례식장 복장과 예절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장례식은 장사를 지내는 예식으로 장례예식, 장례예배라고도 불리며 세월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고 좋은 소식이 들리기도 하지만 부고 소식을 듣게 될 때도 있어 안타깝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부고 소식을 듣고 상가집을 처음 가게 될 경우 어떤 복장으로 가야 하는 건지 또는 상가집 예절로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며 부의금은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에 대해 잘 몰라서 혹시나 가서 실수를 하지는 않을까 걱정되기도 할 텐데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예절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경우라면 차림과 행동을 어떻게 하면 되는 건지 궁금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안타까운 부고 소식을 들었을 때 급하게 찾아가게 될 경우 웬만하면 양복을 입는 게 무난한데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입고 있는 옷 그대로 가도 되긴 하지만 너무 화려한 옷이면 갈아입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728x90

 

그러니 장례식장 복장은 남성의 경우 검정 계통의 정장을 입어야 되고 준비되지 못한 상태일 땐 갈색 또는 회색 양복도 무방하며 와이셔츠는 웬만하면 밝고 화려하지 않은 흰색이나 무채색처럼 단색을 입는 게 가장 단정하고 무난하게 보일 거예요.

 

 

 

 

또한 넥타이를 할 땐 화려한 패턴이 들어가 있지 않은 어둡고 단순한 톤이 적절하니 옷차림에 신경을 써주셔야 되겠고요.

 

여성도 마찬가지 무채색 계통의 폭이 넓은 치마를 입는 게 좋고 검정색 스타킹 또는 양말을 필히 착용해야 하며 구두를 신더라도 튀지 않고 무난한 스타일을 선택해 문상을 가면 되겠습니다.

 

또한 핸드백과 장갑 등 검정색으로 통일하는 게 좋고 웬만하면 색채화장은 피하는 게 바람직하며 목걸이나 귀걸이, 반지 등의 장신구 같은 경우도 가급적이면 눈에 띄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시는 게 좋을 거예요.

 

 

 

 

문상을 가서 제일 먼저 조객록에 서명을 하신 후 절을 할 때 남자는 오른손이 왼손 위로, 여자는 왼손을 오른손 위로 올린 다음 겹치고 큰 절을 두 번하면 되고 종교가 기독교이신 분들은 절이 아닌 묵념으로 대체해 고인의 명복을 빌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장례식장 복장을 갖춘 상태에서 절을 하고 상주에게 인사말은 생략해도 되니 눈인사 정도로 조문 예의를 표현하고 퇴장하시는 게 무난하세요.

 

문상 시 삼가야 할 행동으로는 유가족에게 계속해서 말을 시키는 건 실례가 될 수 있으며 고인이 돌아가신 원인이나 경위에 대해 상세하게 물어보는 것도 유가족에게 실례될 수가 있습니다.

 

 

 

 

악수를 청하는 것도 삼가야 하고 오랫만에 반가운 친지나 친구를 만났어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게 좋으므로 유념할 필요가 있을 거예요.

 

또한 호상이라 해서 웃고 떠드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예의가 아니며 과도한 음주나 도박도 문제 될 수 있고 소란한 행위, 고상방가는 삼가야 합니다.

 

이처럼 생각보다 지켜야 할 부분이 많으니 조문 예의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부의금은 현재 경제상황과 관계 등을 고려해서 부조하면 되지만 3, 5, 7, 10만원 정도가 일반적이니 참고하세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