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입이 마르는 이유 및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가끔 목이 마르지 않은데 입 안이 건조하게 마른 상태가 유지되어 찝찝했었던 적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물이나 음료수를 마셔보지만 제대로 해소되지 않고 바싹 말라서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나중에 상태가 악화되어 혀나 입술이 갈라져서 피가 날 수도 있을 텐데요.

 

현재 지내고 있는 곳이 약간은 건조한 편이라면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건강이 나빠졌다는 증거일 수 있으니 몸 상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연구 결과에 따라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 평균 1~1.5ℓ 정도의 침이 분비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구강이 건조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소화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도 있으며 나중에 말 하는 것도 불편함을 느끼게 될 텐데요.

 

계속 수분을 섭취해 봐도 전혀 나아지지 않고 입안이 여전히 말라있는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면 단순한 갈증이 아닐 것입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는 여러가지의 원인과 질병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데 가장 먼저 의심되는 것은 구강건조증으로 침 분비가 줄고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 때문에 입이 마르게 되는 걸 의미하는데요.

 

보통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입안의 수분이 증발되어 이런 증상을 느낄 수 있고 신경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검사와 치료를 병행해야 될 겁니다.

 

728x90

 

또 다른 문제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길 수 있는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고 쌓일 경우 부교감 신경과 연관되어 있는 침샘이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여 침이 바싹 마르고 찝찝함을 느낄 수 있어요.

 

그러니 계속 쌓아 두지 말고 운동을 하거나 여행을 떠나서 쌓여있던 근심 걱정을 날려버리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음식 때문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을 텐데 짜거나 매운 음식을 자주 먹으면 구강이 건조한 증상이 나타나고 카페인 성분이 들어간 커피 또는 차를 섭취하면 건조함과 이뇨 작용이 생기게 되어 소변을 자꾸 보게 되니 관리하는 게 좋을 거예요.

 

 

입이 마르는 이유로 구강청결제의 알코올 성분의 영향일 수도 있는데 입안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효과를 느낄 수 있지만 자주 이용하고 덜 헹구었을 땐 수분을 빼앗아가서 건조하게 되니 매번 너무 자주 이용하지 않는 게 좋을 겁니다.

 

 

 

 

조금 안타까운 얘기지만 노화가 진행되어 몸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하고 떨어지게 되어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나이가 들고 늙게 되면 침 분비량도 줄고 입 안이 마를 수 있으며 동반될 수 있는 질환으로 당뇨가 생길 확률이 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자꾸 나서 물을 마시게 되고 체액이 원활하게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는데 이럴 때일수록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이고 운동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호르몬 변화, 역류성식도염, 비염, 관절 질환 때문일 수도 있을 테니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건강 이상유무를 판단하기 위해서 정밀한 검사를 진행하신다면 나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되세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리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